OTT 구독 서비스 경쟁' 넷플릭스, 웨이브, 쿠팡플레이에 대해 알아보자!
- OTT서비스?
'OTT 서비스'는 오버 더 톱(over the top) 서비스의 약자로 OTT 서비스는 초기에는 케이블
또는 위성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현재는 인터넷과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해져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로 OTT 서비스가 확장되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발달과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든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볼거리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해결해 주는 OTT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주요 OTT서비스 구독 서비스 안내
1) 넷플릭스
- 세계 최대 OTT 서비스 기업인 '넷플릭스'는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유료 가입자가
1억 9000만 명(국내 약 330만 명)에 이르며, 명실상부 구독 서비스의 최강자입니다.
- 넷플릭스는 '킹덤', '스위트홈' 등 성공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수 제작하였으며,
미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주력 콘텐츠입니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 이유는 장르물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막대한 제작비를 투자하여 대형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입니다.
- 넷플릭스의 최대 강점은 4K UHD로 제작되는 콘텐츠의 높은 품질입니다. 이러한 높은 품질의
콘텐츠들이 좋은 스토리와 결합하여 대작 콘텐츠를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 WAVVE(웨이브)
-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OTT 서비스입니다.
- 국내 최대 OTT 서비스로 지상파 3사, CJ 계열 콘텐츠를 모두 볼 수 있고,
온라인 콘서트, 아이돌 예능, 웹드라마, 홈쇼핑 등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초기에 콘텐츠의 부족, 서비스 이용의 불편 등의 문제점이 있었으나 현재는 많은 부분
개선된 상태입니다.
- 웨이브는 미국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NBC 유니버설 협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쿠팡플레이
- 국내 쇼핑몰 업체 쿠팡이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출시했습니다.
로켓배송으로 확보한 유료 멤버십 회원(로켓와우 멤버십 회원)을 기반으로 종합 플랫폼
사업자로 영역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쿠팡의 이상향이자 목표로 하고 있는 아마존처럼 E커머스와 영상 콘텐츠 연계로 시장
지배력을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 쿠팡플레이는 일부 지상파와 종합 콘텐츠 저작권을 학보 하여, 국내외 인기 예능, 드라마와
영화, 키즈프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상 콘테츠를 제공합니다.
- 쿠팡플레이의 최대 강점은 저렴한 가격과 쿠팡과의 연계입니다. 로켓와우 멤버십 가격이
월 2.900원으로 저렴하고, 쿠팡의 무료 새벽 배송과, 무료반품 등의 쇼핑 혜택도 동시에 누릴
수가 있습니다.
- OTT 서비스 구독 서비스 전망
2021년에는 마블 시리즈로 유명한 '디즈니 플러스'와, 배우 이민호 주연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고 알려진 '애플 TV 플러스' 등 글로벌 OTT의 국내 진출이 예정되어 있어 콘텐츠
선택의 다양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에서 K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OTT서비스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고 구독 서비스의 형태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방송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OTT 서비스의 육성과 지원 등을 통해
K콘텐츠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고 하니 앞으로 글로벌 OTT 서비스와
국내 OTT서비스의 경쟁도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OTT 서비스가 열풍이지만 너무 많은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면, 한 달 구독비용이 너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1,2개의 OTT 서비스만 잘 선택하여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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