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250x250
반응형

MZ세대 뜻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경제용어에 관심이 많은 모플라이입니다^-^

요즘 뉴스나 기사에서 정말 MZ세대라는 용어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저는 MZ세대라는 용어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이번 기회에 공부도 하고, 저처럼 MZ세대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알기 쉽게 보고 이해하시라고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MZ세대 뜻 

MZ세대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출생한 세대를 이르는 말입니다.

MZ세대(MZ generation)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용어인데요.

따라서 MZ세대의 "M"과 "Z"는 밀레니얼 세대의 "M"과 Z세대의 "Z"를 합친 단어입니다.

  •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 : 1980년 초반부터 1990년 초반에 걸쳐 출생한 세대. 어렸을 때부터 정보통신기술을 경험한 세대로 활용력이 탁월한 것이 특징
  • Z세대(Z generation) : 1990년 중반부터 2000년 초반에 걸쳐 출생한 세대. 인터넷 사용이 생활화되어 있으며 신기술에 민감한 것이 특징

 

:: MZ세대 특징 

MZ세대는 국내 인구에 약 30~4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MZ세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유행에 민감하고,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한다.

  •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존중받기를 원한다.

  • 공정함, 투명함을 중요시한다.

  •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이 뛰어나다.

 

:: MZ세대 트렌드의 주체로 자리 잡다. 

야근 NO! MZ세대는 워라벨을 추구한다!

앞서 MZ세대의 특징으로 말씀드렸듯이 MZ세대는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받기를 원합니다. 또한 공정함을 중요시하죠. 그런 MZ세대에게 워라벨은 당당히 요구해야 하는 당연한 권리가 되었습니다. 회사가 자신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것을 MZ세대는 잘 알고 있고, 퇴근 이후 미래를 위한 자기계발에 몰두합니다.

 

일한 만큼 받는 것을 당당히 원하는 MZ세대!

투명성과 공정성을 중요시하는 MZ세대에게 성과급은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최근 삼성, LG, SK 등 대기업에 근무하는 MZ세대는 기업에게 성과급에 선정기준에 대한 공개를 요구하고, 보상이 적다고 느껴지면 이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MZ세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다!

MZ세대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활용력이 뛰어나고, 유행에 민감하며, 이색적인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MZ세대가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유행이 되고, 소비 트렌드가 됩니다.

MZ세대의 모바일을 통한 결제비중이 높아지면서 홈쇼핑은 모바일 생방송을 활용하고, 콜라보 상품에 대해 MZ세대의 관심이 높아지자 편의점에서는 이색 콜라보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MZ세대가 명품에 관심이 높아지자 백화점들은 젊은 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매장을 리모델링하고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는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MZ세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냥 어린것만 같았던 저희 MZ세대가 사회를 주도하는 세대로 성장했다는 것에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다음에도 신기한 경제용어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