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MZ세대는 편의점에서 콜라보레이션 수제맥주를 찾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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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MZ세대는 편의점에서 컬래버레이션 수제 맥주를 찾을까?

안녕하세요? 경제에 관심이 많은 모플라이입니다^-^

 

2020년에 편의점에서 1000개에 가까운‘컬래버레이션’상품이 쏟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에는 편의점에서 약 550개에서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나왔다고 하니 1년 사이 두 배 가까이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급증했는데요.

편의점에서 요즘 왜 이렇게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많이 출시하는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대세는 콜라보레이션 상품!

편의점에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출시하는 이유는 기존 편의점 소비자층인 중·장년층의 소비유도와 함께 주 소비자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젊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소비촉진도 이끌어내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이제는 전국 편의점 매출 중 MZ세대에 속하는 20~30대 구매 비중이 약 55%로 과반을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옛스러운 레트로(Retro·복고) 콘셉트와 상상해보지 못한 이색 조합 등을 통해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에게 흥미를 줘서 인기를 끌 뿐만 아니라 기성 세대에게는 젊은 날의 향수를 불러일으켜 두 세대의 ‘취향 저격’에 유리합니다.

 

편의점별 콜라보레이션 맥주

2021년 편의점 맥주 마케팅은 콜라보레이션 수제 맥주 출시가 핵심입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수입맥주의 강세가 주춤하고, 코로나 여파로 혼술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국내 수제 맥주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이 수제 맥주의 주요 판매처인데요. MZ세대의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 취향과 수제 맥주에 대한 관심이 합쳐져 컬래버레이션 수제맥주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각 편의점은 콜라보레이션 수제 맥주를 경쟁하듯 출시하고 있습니다.

 

각 편의점별로 유명한 콜라보레이션 수제맥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U

CU20205월 제분회사로 유명한 ‘곰표'와 콜라보하여 곰표 밀맥주를 출시했습니다.
곰표 밀맥주는 출시3일 만에 초도 생산물량10만 개 완판 하며 점포당 맥주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누적판매량 150만개를 돌파하며(214월 기준) CU 수제맥주 매출을 끌어올린 효자 상품이 되었습니다.

 

출처 : BGF리테일

 

CU‘말표 구두약’으로 유명한 말표산업과 콜라보하여 말표 흑맥주도 출시를 했습니다.
수제맥주
업체 스퀴즈 브루어리와 손잡고 선보인 말표 흑맥주는 까만 바탕에 고유 폰트로 표현한 로고와 브랜드 컬러 등 말표 구두약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그대로 인용했는데요. 심볼 캐릭터‘프셰발스키 야생말이 입에 보리를 물고 있는 모습으로 재미를 더해 젊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GS25

2021 3GS25는 LG전자의 전신인 옛 가전 브랜드 ‘금성(골드스타, 현 GS)’을 맥주와 결합한 ‘금성 맥주’를 출시했습니다. 캔 디자인은 추억의골드스타로고를 활용한 복고(Retro) 스타일인데요. 최근 유행하는 에일 맥주의 새로운(New) 맛을 표현하기 위해 상품 개발에만 총 12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출처 : GS25

금성 맥주는 판매 시작 첫 주말 이틀 사이 카스, 테라에 이어 GS25에서 세 번째로 많이 팔려 나간 맥주로 급부상했는데요. 4050대 기성세대에게는 향수를, 2030대 젊은 세대에게는 재미를 주며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202011월에 맥주 안주로 골뱅이가 인기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색 콜라보 수제 맥주 1탄으로 '유동골뱅이맥주'를 출시했습니다. 유동골뱅이 맥주는 현재 세븐일레븐 수제맥주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세븐일레븐

20213월에 세븐일레븐은 이색 콜라보 수제 맥주 2탄으로 국민 장수 껌 '쥬시후레쉬'와 협업해 프리미엄 수제맥주 '쥬시 플래시 맥주 500㎖를 선보였는데요. 쥬시후레시는 지난 1972년 롯데제과가 출시한 후 50년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장수 제품입니다. 쥬시후레쉬는 특유의 달콤한 과일향과 맛으로 한때 껌의 대명사로 불리며 국내 껌 시장을 대표했던 제품입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쥬시후레시 맥주'는 라거 타입의 수제 맥주로 쥬시 후레쉬 껌 원액을 그대로 담아 향긋한 과일향과 청량감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패키지도 쥬시후레쉬 색과 디자인을 그대로 입혀 레트로 감성을 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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