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털(Physital)의 뜻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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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털(Physital)의 뜻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경제소식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모플라이입니다^-^

유통업계에서 온라인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오프라인 매출은 유지 또는 감소하고 있어서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전략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매장에 '피지털(Physital)'을 도입하여 고객이 다시 매장에 올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피지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지털(Phystial)이란? 

피지털(Physital)이란 피지컬(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오프라인(Offline) 공간에 온라인(Online)의 편리함을 더한 경험을 말합니다.

, 피지털이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소비경험을 중심으로 하되 온라인 경험 중 편의성과 관련된 경험요소를 오프라인 공간에서 확대한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매장을 방문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라도 온라인에서 느낄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면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현재 소비시장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는 단순히 구매 자체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피지털 도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유통업체는 고객들이 더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피지털을 매장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국내 피지털(Phystial) 도입 사례 

롯데마트 스마트 카트 및 QR카드 도입

롯데마트는 MZ세대를 잡기 위해 매장에 스마트카트 및 QR코드 도입해 재미있는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롯데마트는 중계점과 광교점에서는 스마트 카트를 도입해 운영 중인데요. 스마트 카트는 카트 안에 설치된 리더기로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카트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카트를 도입한 이후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월 이용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롯데마트 

또한 롯데마트는 매장 전 지점에서 QR코드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QR코드 쇼핑은 롯데마트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매장의 상품을 QR코드 스캔하고 주문과 결제까지 완료해 온라인으로 배송을 받아보는 시스템입니다.

 

신세계백화점 익스프레쓱

신세계백화점은 기존 픽업 서비스를 강화해 ‘익스프레쓱’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익스프레쓱’은 SSG닷컴에서 구매한 상품을 백화점 매장에서 픽업하는 전용공간인데요.

소비자가 여러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해도 한 곳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원하는 상품만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공간 내에 피팅룸이 마련되어있어 직접 입어보고 수선과 교환까지 현장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신세계백화점


 

피지털 경험은 온라인 쇼핑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지 않았던 고객들을 다시 매장에 방문할 동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매장들에게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피지털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들이 어떻게 변해갈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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